더덕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기관지 속 점막을 생성해주고 폐건강을 증지시키는 작용을 해줌으로써 기관지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 가래, 편도염 등의 질환에도 효과가 좋아 환절기에 목 감기를 자주 앓거나 미세먼지 때문에 기관지 건강이 걱정되는 사람은 더덕을 자주드시면 좋습니다.
더덕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우리 몸 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잘 되게 만들어 주어 혈관건강에도 탁월합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이 개선됨으로써 고혈압은 물론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더덕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바로 이눌린 성분 때문입니다. 이눌린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주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어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해줍니다. 하지만 더덕을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혈당이 높아질 수 도 있습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은 아무리 몸에 좋은 더덕이라도 적당히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증강시켜 감기처럼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오는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더덕은 비타민 B, 칼슘, 무기질 등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더덕 속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주어 기력을 보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더덕은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 성분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B 등의 영양성분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암세포의 증시과 전이를 막아주는 항앙효과로도 유명합니다. 더덕을 달여서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더덕의 칼로리는 100g당 55kcal로 매우 낮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더덕은 풍부한 영양소와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건강하고 균형있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항암효과뿐만 아니라 염증을 완화시키는 소염작용도 뛰어납니다. 인후염, 임파선염, 유선염 등 염증 질환을 예방해주고 완화시켜줍니다.
더덕은 피로를 자주 느끼고 체력이 약해진 사람의 기력을 보강해주는 것은 물론 병을 앓고 회복하고 있는 환자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산모의 모유 수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산후에 산모가 섭취하기에도 좋은 산후조리 식품입니다.
더덕의 성질은 기본적으로 차갑습니다. 따라서 몸이 냉한 체질을 가지신 분이라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몸이 냉한 사람이 더덕을 많이 먹을 경우 위장 장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덕은 당뇨를 개선시켜주는 좋은 음식이지만,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 혈당을 높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더덕은 생더덕의 경우 하루 3뿌리(70g)정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더덕은 10~15g정도를 먹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