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갑상선기능저하증의 무서운 증상

카테고리 없음

by 융프라우 2021. 10. 11. 18:25

본문

반응형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하거나 말초조직에서의 갑상선 호르몬 작용이 둔화되어 나타나는 전신적인 대사 이상 질환입니다. 5년 전에 전국민을 대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 관련 연구를 시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 연구 결과를 보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매년 8만명 정도 새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갑상선암 환자까지 추가하면 매년 10만명의 환자가 생깁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꼭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모든 대사 작용에 문제가 생기고 노폐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혈관 내벽에 쌓여 동맥경화증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으로는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라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80%입니다. 그리고 갑상선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 후 발생하는 경우가 나머지 20%정도를 차지합니다. 나머지 기타 질환으로는 산후 갑상선염, 요오드 과다섭취, 특정 약물 복용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양상을 보면 나이별로 차이가 나타납니다. 유아기나 청소년기에서는 갑상선이 뇌의 발육과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지능 감소와 성장 부진으로 나타납니다. 청소년기에는 사춘기의 조숙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성인에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고 아주 심각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들

쉽게 피로해진다

기억력이 떨어진다

머리털이 거칠어지고 잘 빠진다

쉰 목소리가 나고 말이 어눌해진다

추위를 탄다

맥박이 느리다

몸이 붓고 입맛이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한다

피부가 거칠어지고 창백하고 누렇다

소화가 안되고 변비가 생긴다

생리가 불규칙해지고 양이 많아진다

임신이 잘 되지 않거나 유산이 된다

성욕이 감소한다

근육통이 있고 손발이 저린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진단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들은 일상에서 흔히 경험하는 증상들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갑상선의 파괴가 서서히 진행되면서 환자가 적응되므로 큰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가 병원에 내원해도 의사들이 병이 아니라고 판단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의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가능성이 있는 환자 중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진단을 받게되는 환자는 1~4%라는 결과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진단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원인을 알 수 없는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프로락틴혈증, 빈혈, 저나트륨혈증 등이 있을 때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능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는 단순합니다. 자가면역성 질환인 경우 갑상선이 서서히 파괴되는데, 파괴를 막기 위해서 항 면역치료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기능을 억제시키는 약을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그에 따르는 무서운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치료는 잘 선택하지 않습니다. 대신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갑상선이 파괴되어 줄어든 갑상선 호르몬 만큼 외부에서 보충해주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제(신지록신, 신지로이드)는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약이기 때문에 아침 공복 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이 좋고 복용 후 1시간 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는 우리 몸에 오랫동안 남아있기 때문에 1일 1회 투여로 충분합니다. 갑상선 호로믄제는 혈중 농도가 안정화 되는데 4~6주가 소요되기 때문에 한달정도 복용을 하신 후에 약의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치료 시 주의점

갑상선 호르몬제를 투여해서 치료할 때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나이가 50세 이상이거나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처음부터 많은 용량의 갑상선호르몬제를 투여할 경우 심혈관 질환이 악화되거나 유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양부터 증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환자가 임신을 했거나, 항여성호르몬제를 투여하고 있거나, 결핵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칼슘제나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갑상선호르몬제의 흡수가 저하됩니다. 따라서 더 많은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남성호르몬제를 투여하고 있거나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제는 감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