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은 들깨에서 짜낸 기름으로 들깨기름이라고도 하며, 볶은 들깨로 짠 들기름은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이 특징이며 한식 요리의 풍미를 돋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들기름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D가 풍부한 산나물에 들기름을 넣어 볶으면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주며, 고소한 맛과 향을 겸비한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럼, 들기름 효능 8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혈관건강
들기름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염증과 혈액 응고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 들기름을 아침에 일어난 다음 공복에 한 숟가락씩 먹으면 오메가3 지방산의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어 혈관 건강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2.뇌건강
들기름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알파 리놀렌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알파 리놀렌산은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에 쌓이는 것을 막아 알츠하이머 등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손상 입은 뇌 조직에서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뇌 신경 세포막을 보호하여 기억력 개선, 학습 능력 향상 등의 뇌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3.항암효과
들기름에 함유된 리놀렌산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 대장암이나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들기름의 루테올린 성분은 간암 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간암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빈혈예방
들기름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혈압이 낮아 발생할 수 있는 빈혈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들기름은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조직에서 혈구를 만드는 조혈 작용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당뇨예방
들기름에 함유딘 폴리페놀의 일종인 로즈마린산 성분은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여 당뇨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피부건강
들기름에 함유된 리놀렌산 성분은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거칠어진 피부를 개선해주고 피부 수분 손실을 막아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놀렌산은 항염증에 효과가 있어 아토피 피부염이나 염증성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비타민E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두피건강
들기름에 함유된 비타민E, 오메가3 지방산은 모근에 영양을 공급하고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하여 혈액 순환 장애로 발생할 수 있는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들기름은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해줌으로써 스트레스 등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새치나 흰머리를 막는데 도움이 되며 두피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8.항염효과
들기름에 함유된 로즈마린산 성분은 항염작용으로 질병을 초래하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뛰어나 염증성 관절염이나 류머티스성 관절염 등의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들기름의 리놀렌산 성분은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어 다양한 알레르기성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보관방법
들기름은 되도록 1개월 이내로 소비하는 것이 좋으며 들기름에는 참기름의 산패를 막는 리그난과 가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없기 때문에 뚜껑을 꼭 닫아 산소와의 접촉을 막고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들기름과 참기름을 8대2의 비율로 섞어서 보관하면 영양소도 보충될 뿐 아니라 풍미도 높여주며,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들기름의 부작용
들기름에 대한 부작용은 크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 성질이 따뜻한 식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 다량으로 섭취할 시 배탈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열량도 매우 높은 편이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라면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