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는 대표적인 약용 식물로서 예전에는 주로 산에서 채취하였으나 최근에는 당귀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농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당귀는 미나리과의 다년초로써 여성을 위한 약초라 할 만큼 각종 부인병 질환에 효과가 뛰어나며 당귀 뿌리와 잎에서 퍼지는 특유의 향긋한 한약냄새가 좋아 삼겹살 등의 고기와 곁들여 먹는 건강식 쌈 채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여성질환개선
당귀잎의 따뜻한 성질이 몸이 찬 여성에게 효과적이며 천연 보혈제라 부를 만큼 여성질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당귀잎의 엽록소와 데커신 성분은 혈액에 부족한 산소를 공급하고 혈액순환과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생리불순, 생리통, 부인병 등의 여성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골다공증 예방
당귀잎에 함유된 칼슘, 인,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귀잎의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도움이 되며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절의 위험성이 커지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빈혈예방
당귀잎의 따뜻한 성질이 혈액 생성을 촉진하는 보혈제 역할을 하며 당귀잎의 철분, 엽산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치매예방
당귀잎에 함유된 데커신 성분은 뇌 속 독성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고 혈류를 증가시켜 뇌세포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데커신 성분은 치매의 원인인 베타아밀로이드의 독성 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기억력 개선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변비예방
당귀잎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변비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며,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당귀 잎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6.혈관건강
당귀잎에 함유된 에레몰, 데커신 등의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귀잎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피부건강
당귀잎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귀잎의 비타민E 성분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의 주름 개선과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8.항암효과
당귀 잎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당귀잎의 데커신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성분으로 백혈병, 자궁암, 간암, 대장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9.당뇨예방
당귀잎에 함유된 데커신 성분은 신장보호와 당뇨성 혈압상승 차단 효과가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당뇨로 인한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국내산 당귀에 함유된 데커신 성분은 중국산 등 다른 나라 한약재에는 없는 성분으로 당뇨합병증 등의 증상 치료와 예방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 주목을 받고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당귀잎의 부작용
당귀는 윤장 작용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설사나 묽은 변을 보는 분들은 장기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수축 작용도 일으킬 수 있으니 임산부의 경우 당귀 대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약이나 대추차를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