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즈의 놀라운 효능과 무서운 부작용

카테고리 없음

by 융프라우 2022. 5. 12. 22:38

본문

반응형

 

치즈는 하얀 고기라고 불릴 만큼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미네랄, 비타민 등 우리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인간이 신에게 받은 최고의 식품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치즈는 소, 양, 염소 등의 동물 젖에 들어 있는 단백질을 응고시켜 만든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발효 식품으로 지역과 제조 방법에 따라 2,000여종 이상의 치즈 종류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1.뼈건강

치즈는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과 뼈건강에 도움이 되며, 뼈 밀도를 강화해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2.면역력 강화

면역조절 기능을 하는 치즈의 생리활성 펩타이드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거나 세균의 활성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치즈의 다량 함유된 아연 성분은 체내 면역력을 향상시켜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비피더스가 첨가된 치즈를 섭취하면 피곤함으로 인해 손상된 면역체계가 회복된다는 동물실험의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3.충치예방

음식을 먹은 이후 바로 양치할 상황이 안 된다면 치즈 한조각을 먹음으로써 침 분비를 활성화시켜 PH지수를 중성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치즈에는 단백질, 칼슘, 인 성분이 많아 침 속에 있던 무기질이 치아의 미네랄을 보충시키는 재미네랄화가 일어나게 되며, 이런 과정을 통해 에나멜이 강한 힘을 가져 충치 예방을 도와줍니다. 

 

4.항균효과

치즈에 들어있는 항균물질은 일반 항생제와는 다르게 그효과가 다양하며 내성이 있는 병원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모차렐라 치즈에서 발견된 항균 물질은 항균효과가 빨라 약에 대한 내성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5.혈관건강

치즈를 먹는 것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체다치즈나 고다치즈, 까망베르 치즈, 에담 치즈 등 여러 종류의 숙성치즈에서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저해제가 발견되었다고도 합니다. 특히, 고지방 치즈는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혈관에 쌓여있는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통증완화

치즈에 함유된 펩타이드 성분은 뇌의 특성 수용체에 작용하여 통증 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우유에서 많이 발견되는 베타-카소모르핀 성분은 통증을 조절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유를 주재료로 해서 만든 치즈에도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7.숙취해소

치즈에 함유된 아미노산과 메티오닌 성분은 인체로 흡수된 알코올을 효과적으로 분해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간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피더스가 첨가된 치즈는 피로해진 우리 몸의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8.항암효과

치즈에는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공액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즈에 함유된 유장 단백질은 항암작용을 하는 글루타티온 성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치즈에 함유된 비타민 A와 펩타이드는 항산화 작용을 해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9.장기능 개선

치즈에 풍부하게 함유된 유산균과 비피더스 균은 장 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번식시켜 장 운동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며 장기능 개선에도 도웅을 줍니다. 

 

10.피부건강

고대시대부터 활용한 세계적인 발효 음식이자 뷰티 음식인 치즈는 피부 건강과 보습에 효과적인 원료로 주목을 받으면서 치즈에 함유된 비타민 A 성분은 피부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염 등의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을 주며 치즈의 비타민 B2 성분은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등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즈의 부작용

치즈에는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과하게 섭취 할 경우 비만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즈에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과일, 채소와 함께 드시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