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우살이의 놀라운 효능과 무서운 부작용

카테고리 없음

by 융프라우 2022. 6. 23. 11:38

본문

반응형

겨우살이는 약용으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한방에서는 겨우살이의 줄기와 잎을 치한, 평보제, 치통, 격기, 자통, 요통, 부인 산후 체증, 동상, 동맥경화에서 사용합니다. 겨우살이는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유럽, 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합니다. 열매가 적색으로 익는 것을 붉은 겨우살이라고 하며 제주도에서 자랍니다. 겨우살이는 뽕나무와 참나무, 버드나무, 자작나무, 밤나무, 떡갈나무 등에 기생하면서 살아가는 식물입니다. 이 중에서도 뽕나무와 참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가 우리 몸에 좋은 효능들을 발휘합니다. 특히 밤나무와 버드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피하셔야 합니다. 

 

1.항암효과

겨우살이는 항암효과가 높은 다당체와 사포닌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신장암과 간암에 효과가 좋습니다. 

2.관절염 요통 신경통 개선

겨우살이는 관절염, 요통, 신경통 치료에 효능이 있으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손상된 말초신경 회복에 좋습니다. 

3.당뇨개선

당뇨가 있는 분들은 혈당수치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죠? 겨우살이 달인 물을 복용하면 혈당수치를 감소시켜 정상적인 수치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당뇨를 예방 및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겨우살이를 꾸준히 복용해주면서 운동을 병행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4.이뇨작용

겨우살이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인해 체내 유해한 염증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줍니다. 체내 쌓여있던 노폐물이 배출됨에 따라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좋습니다. 

5.지혈 작용

겨우살이는 몸에 난 피를 멎게 해주는 지혈작용이 있습니다. 상처로 인해 피가 난다거나 코피가 날 때뿐만 아니라 여성분들의 월경으로 인한 출혈이 심한 경우에도 겨우살이를 달여서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6.피부 건강

겨우살이의 뛰어난 해독 작용으로 피부 염증 및 노폐물 제거에도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특히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를 제거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7.탈모예방 및 잇몸염증 개선

겨우살이를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 탈모를 예방해줍니다. 잇몸에 난 염증을 치료해주면서 이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면 이가 시린 경우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겨우살이 먹는 법

겨우살이 차, 효소로 만들어 먹거나 술로 담가 먹을 수 있습니다. 겨우살이 차 만드는 방법은 잎을 깨끗하게 잘 씻어 물 1.8리터에 겨우살이 잎 30g을 용기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1시간 가량 달여 우러나온 물을 1일 1~3컵 드시면 됩니다. 겨우살이 술은 30도 이상의 술에 겨우살이 잎을 유리 용기에 넣어 1년간 숙성시킨 후 드시면 됩니다. 1일 아침 저녁으로 1잔씩 드시면 좋습니다. 

겨우살이의 부작용

밤나무와 버드나무에서 자란 겨우살이의 복용은 피하셔야 합니다. 겨우살이의 부작용은 모든 분들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체질적으로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면 충혈이나 홍반, 발열, 두드러기 등 겨우살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나타나는 분들은 복용을 잠시 중단하셔야 합니다. 겨우살이는 11월에서 2월 초까지 채취한 것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날이 풀린 후 자라는 겨우살이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을 수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호흡 정지나 발작성 경련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참나무가 아닌 버드나무나 밤나무에서 기생한 겨우살이의 경우 체질에 따라 몸에 받지 않을 수 있으니 소량을 먼저 먹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우살이의 이야기

다른 나무에 기생해서 자라며 스스로 광합성을 하기도 해서 반기생식물이라고 한다. 자신의 광합성으로는 부족해서 숙주에게서 물이나 양분의 일부를 빼앗아 이용하는 것이다. 팽나무, 배나무, 밤나무, 느릅나무에 붙어 살며 참나무속에 가장 많이 붙어 산다.

늘푸른 떨기나무로 황록색 줄기와 잎으로 Y자를 만들며 새둥지 같이 둥근 모양을 만든다. 겨울에 얹혀 사는 나무의 잎이 다 져야 온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잎은 마주나고 피침형이거나 타원형으로 길이 2~6 cm, 너비 5~10mmm로 길쭉하며 가죽질로 두툼하다. 잎끝이 둥그스름하고 가장자리는 매끈하다. 잎자루가 없으며 진한 풀색으로 윤기가 나지 않는다. 암수딴그루로 늦은 겨울이나 이른봄, 가지 끝의 마주난 잎 사이에 연노란색의 자잘한 꽃이 피고 꽃대는 없으며 작은 포()는 접시모양이다 가을에 지름 5mm가 조금 넘고 둥근 열매가 누렇게 익는데 반투명하다.

다른 품종으로 열매가 붉은색으로 익는 붉은겨우살이(Viscum coloratum f. rubroaurantiacum)가 있다.

 

반응형

댓글 영역